본문 바로가기
금융·재테크/금융이야기

배당투자3대기법

by 코시롱 2008. 7. 9.
배당주 투자에 관한 3대 투자기법

 주식투자 시장에 가보면 배당주를 좋아하는 투자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IMF 이후부터 기업들이 배당에 부쩍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데다, 은행금리가 저금리에서 현재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서 입니다. 여기에다 최근 다락 같이 올라버린 물가도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또 모두가 실질 금리가 마이너스인 시대에 살고 있지요. 그래선지, 배당주 투자에 신경을 쓰는 이들이 부쩍 늘었지요.
 
 하지만 배당주 투자가 능사는 아닙니다. 배당주 투자로 이익을 볼 수도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엄청나게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배당주 투자 노하우를 한번 알아봅시다.
 
 첫째, 배당주 투자 전에 먼저 예상배당수익율을 따져 보아야 합니다. 이같은 예상배당수익율을 따져 보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증권사 HTS에 나와 있는 기업분석코너에 들어가서 과거 배당금액을 모조다 다 추적을 하면 되기 때문 입니다. 그러면 예상배당수익율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연구원이 내놓은 예상배당율도 참조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과거에 배당금이 나왔다고 해서, 미래에도 같은 수준의 배당금이 나올 것으로 믿는 건 착각 입니다. 기업 사정이 안 좋아지면, 배당금이 한 순간에 없어질 수도 있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끊이지 않고, 오랜 세월동안 배당을 한 회사를 고르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을 합니다.
 
 두번째 기업실적이 좋아지고 있는가를 반드시 따져 보아야 합니다. 기업실적이 좋아야만 배당을 잘 해준다는 건 상식 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업 영업이익이 좋아지면 작년에 비해 같거나 더 나은 수준의 배당을 하는 걸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실적과 영업이익이 나빠지면 배당은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에는 배당 차체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주가가 갑자기 폭락할 수도 있다는 걸 알고 있어야 하겠지요.
 
 셋째, 아무리 배당주 라고 해도,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서, 주가 시가총액이 낮은 기업 종목을 골라야 합나다. 가치에 비해 가격(주가)이 낮은 배당주 종목을 사들여야 한다는 얘기 입니다.
 
 배당주 투자는 단순히 배당금을 받을 목적으로만 하는 게 아닙니다. 주가상승에 따른 매매차익도 <반드시> 겨냥을 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 얘기 입니다. 배당주 투자로 돈을 벌려면, 배당주 중에서 가장 저평가된 종목을 고르는 게 투자지혜 입니다. 이게 전문가들이 하는 조언 입니다. 이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투자원칙에서 벗어난 배당주 투자는 상당히 위험한 투자 라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