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조순(남짓은) 오름
제주시 연동 산 25번지 일대
표고 296 비고 167미터의 오름
북서쪽으로 벌어져 내린 말굽형 화구를 이루면서 벌어져 있다. 서남쪽 기슭에는 한라수목원이 자리잡고 있으며, 남사면 기슭자락으로 광이오름, 상여오름(염통뫼)과 줄지어 늘어서 있는 오름 중 가장 규모가 큰 맏형격의 오름이다.
아침에 일어나니 온 세상이 하얗게 변해 있었습니다.
수목원 가려고 하다 남조순 오름 올라봅니다.
해군 아파트 부근에서 바라본 남조순 오름의 모습입니다.
먼저 해군 사령부에서 수목원 산책로를 가다보면 왼편의 임도가 보입니다.
왼편의 임도(시멘트길)로 접어 들어 올라갑니다.
아침이라 내 혼자 길을 걷는 줄 알았는데,이미 다른 사람의 발자국이 있습니다.
지형 지질구조와 식생 : 하며, 표고는 297m로 민오름조다 악간 높고, 비고는 155m이다. 이 오름은 원추형으로 아래사면의 둘레는
800m로 민오름보다 산가 크다. 이 오름의 북쪽 사면은 움푹 패인 굼부리가 벌어져 있으며, 서쪽 골짜기에 흘내(流川)라는 작은 내가 흐르고 있다.
이 오름을 중심으로 연동지역을 동쪽을 통과하는 유일한 하천은 사수천이다.
<출처:제주오름정보>
이 하천은 남쪽에 '너븐밭'이라는 들판 동녘에서 발원하며, 남짓은오름 남사면에서 광이오름에 이어 상여오름을 연이어지는 오름 군락을 형성하고,
오름 동쪽에는 수덕사라는 작은 절이 있고, 서쪽에는 남조봉 공원인 한라수목원이 있습니다.
내려오다 바라본 연동 시내..
오름 중턱 일부의 자연림을 제외하고는 전 사면에 해송이 주종을 이루면서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습니다.
정상까지 오를 수는 없고, 중턱에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올라가면 해군 사령부 군부대의 송신소가 있어 정상에 오르지 못하게 합니다.
신제주로타리에서 남쪽으로 보이는 검푸르게 숲을 형성한 오름이다. 행정구역상 연동과 오라 2동 경계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2009.6월 초에 촬영한 남조순 오름의 설명비가 수목원 가는 길에 세워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