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식물,풍경/부생·기생식물

한라산의 옛이름 영주~ 영주풀

by 코시롱 2021. 8. 2.

 

영주풀 <Sciaphila nana Blume >

-영주풀과-

 

 

오늘은 국가표준식물목록에도 올라와 있지 않은 식물로 미기록종이나 한반도 생물다양성 사이트에서는

이 영주풀과 긴영주풀이 등재되어 소개되고 있습니다. 한라의 옛이름인

"영주"를 따 이름이 붙으면서 알려진 영주풀을 소개해 드리면서 하루를 열어 봅니다.

2007년에 발견된 식물로 엽록소가 없는 부생식물이나 엄연히 암,수꽃을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제주를 뜻하는 영주의 이름을 가진 식물들이 몇 있습니다.

이 영주풀을 비롯하여 영주제비란,영주갈고리 등이 있고 지금 소개해 드리는 영주풀이 있습니다.

 

한라산이 영주산으로서 조선조 지식인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인식된 것은 17세기 초반 무렵이었다고 추정된다.

김치의 <유한라산기(遊漢拏山記)>(1609)에, ‘세상에서 말하는 영주산이 곧 이 산이다’라고 언급한 데서 잘 드러난다.

 

조선후기의 여러 고지도(<여지도> ‘팔도총도’, <지도서> ‘동국대총’, <지도> ‘동국팔도대총도’)에서도 한라산이라는 이름 옆에 ‘영주(瀛州)’라고 표기되어 있는 사실이 확인된다. 특히 18세기에 제작된 ‘영주산대총도(瀛州山大總圖)’는 제주도 자체를 영주산(한라산)으로 표기하여 지도명으로 삼고 있어 주목된다. 

<옛 지도로 본 산의 역사 -최 원석->

 

 

 

 

 

일본 등 아열대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아이로 일본에서는 절멸위기종으로 지정 보호하고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크기가 너무나 작아 사진으로 담기에도 어려운 아이지요.

솔잎 하나보다 더 작은 이 아이를 담으려면 눈이 아파서 한참을 들여다 보고 사진을 담아야 하는 식물입니다.

 

 

 

 

 

긴영주풀의 꽃의 구조를 편집해 보았습니다.

아주아주 작은 꽃이지만 이렇게 암술과 수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꽃은 수꽃보다 아래쪽에 달리며 수꽃이 긴 것을 긴영주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긴영주풀의 꽃의 구조>

 

 

영주풀로 열어 보는 월요일 아침입니다.

오늘도 고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