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처음 만나는 수련입니다.
한라 수목원에 몇 송이가 피어 있는데 너무 반갑습니다.
수련은 水蓮이 아니라 睡蓮(수련)으로 쓰는데 이는 아침 햇빛과 함꼐 피고 저녁놀에 잠이 든다고 하여
한자로 잠잘 수 자를 씁니다.일본어로는 미초라고 하는데 이는 미시(오후 1시-3시)에 꽃이 피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연꽃과 수련의 차이도 함께 공부해 보시지요.
연꽃과 수련이 다른 점은 간단하게는 물위에 떠 있는 것은 수련으로 보면 됩니다.
연꽃과 수련의 다른 점은 잎에 있다. 연꽃의 잎은 물 위로 한참이나 쑥 올라와 있고 수련의 잎은 물 위에 둥둥 뜬다. 연꽃도 허공중에 쑥 올라가 피고 수련은 잎과 함께 물 위에 둥둥 뜨면서 핀다.
수련 잎이 물 위에 동동 뜰 수 있는 비밀은 무엇일까? 줄기와 잎에 공기를 머금는 구멍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수련잎은 접시처럼 둥글게 생겼지만 조금씩 갈라졌는데 어떤 잎은 갈라진 부분이 마치 삼각케이크 같다. 연잎은 약간 까슬까슬, 수련잎은 반질반질하다.
수련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는 물풀이다. 일본, 시베리아, 북아메리카,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등 분포지역도 넓고 많은 사랑을 받다보니 원예품종도 많다. 종류도 수백 종, 꽃 색깔도 무척 다양. 열대지역이 원산지라 우리나라에서 자라지 못하는 품종도 많다고 한다.
수련은 암술이 거의 발달하지 못하였습니다. 연꽃은 암술,암술대가 발달하였으나 수련은 암술이 발달하지 못하여 있습니다.
생태습성이 비슷하여 연꽃이 피어 있는 곳에 많이 피어 있는 수련이 열매를 맺는 시기는 9월과 10월. 연꽃보다 꽃피는 시기도 빠르고 길다.(연꽃은 7~8월, 수련은 6~8월)
▲ 연꽃은 암술, 암술대가 발달하였다.
수련은 암술이 발달하지 못함